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바나나와 장 건강 관계가 있을까요?

by 끌로에 끌로에 2021. 7. 21.

1. 바나나에 대한 일반 상식

평소에 간단하게 챙겨먹기에도 좋고, 달콤한 디저트가 먹고싶을 때 섭취해도 좋은 과일 중 하나가 바나나입니다.

 

바나나의 원산지는 열대 아시아입니다. 인도 동부나 서부 말레이시아까지 분포되어있는 바나나는 기원전 5,000년 전 말레이 반도에서 재배가 시작되었다는 기원을 가지고 있습니다.

기원전 327년에는 알렉산더 대왕의 군대가 인도에서 발견했다는 기록도 있다고 합니다.

 

현재는 아시아, 중앙아메리카, 남아메리카 등에서 생산되고 브라질이나 필리핀, 인도네시아, 인도, 에콰도르에서도 많이 생산되고 있습니다. 품종이 100여 가지가 넘는 바나나는 전 세계에서 즐겨먹는 과일입니다.

 

진흙의 함량이 높으면서 자갈이나 모래가 많지 않는 토양이 바나나를 재배하기에 가장 좋은 토양입니다.

또 깊으면서 배수가 잘 되어야 합니다. 높은 기온을 좋아하기 때문에 온화하고 더운 기후의 지방, 비가 정기적으로 내리는 지역에서만 재배가 가능합니다. 바나나 한송이에서는 무려 20개 이상의 바나나가 자랄 수 있습니다.

 

2. 바나나의 효능

널리 알려져있듯이, 바나나는 특히 칼륨이 풍부하게 들어있어서 건강에 매우 좋습니다.

칼륨은 뼈를 튼튼하게 만들어주고, 뇌졸중이나 고혈압과 같은 질환에 걸릴 확률을 낮춰줍니다.

뿐만 아니라, 바나나는 여러 미네랄 성분을 함유하고 있는데 그 중 마그네슘이 있습니다.

마그네슘을 섭취하면 뼈가 칼슘을 더 잘 흡수해서 튼튼해지게 만들어줍니다.

바나나를 정기적으로 잘 섭취하면 뼈 건강을 유지하는데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 B의 일종인 엽산도 들어있기 때문에, 임신 중이거나 임신을 준비하고 있는 사람이 섭취하면 기형아의 위험을 낮추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바나나에는 단백질도 함유되어있습니다. 이 단백질은 몸에서 생산하지 못하는 필수 아미노산을 포함하여 18종의 아미노산으로 구성됩니다. 바나나는 22%의 탄수화물로 구성되어있기 때문에, 신속하게 에너지를 공급하는데도 좋은 과일입니다. 물을 빼면 거의 탄수화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다이어트를 할 때 바나나를 섭취하는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정제된 밀가루와 같은 나쁜 탄수화물 대신, 바나나와 같은 좋은 탄수화물을 적당량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포만감을 주기 때문에 군것질을 하지 않는데도 어느정도 도움이 됩니다.

 

풍부한 식이섬유와 칼륨, 펙틴이 함유되어있기 때문에 몸 속에 쌓여있는 노폐물과 중금속 등을 배출하는데 도움이 되는 좋은 과일입니다. 체내의 나트륨도 배출해줄 수 있어서 혈압을 관리하거나 붓기로 형성되는 부종을 관리하기에도 좋습니다.

 

비타민A, C, E도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피부를 맑고 건강하게 유지하는데 도움을 주는 식품입니다.

뿐만 아니라 항산화 효과도 있기 때문에 피부를 보호하고 다시 재생하는데도 매우 좋은 과일입니다.

 

3. 바나나와 장 건강

이런 좋은 효능을 가지고있는 바나나이지만, 종종 바나나를 먹으면 변비에 걸린다는 말을 듣게됩니다.

하지만 바나나는 장 건강에 오히려 도움이 되는 과일입니다.

 

덜 익은 바나나는 탄수화물이 전분과 같은 다당류, 올리고당 형태이지만 바나나가 노랗게 익어가면 과당으로 변하게 됩니다. 바나나 전분질 중 분해되지 않는 저항전분이 있습니다.

이 전분은 분해되지 않기 때문에 섭취하면 그대로 소장, 대장으로 가게됩니다.

이 저항전분이 대장 속에 살고 있는 유익한 미생물의 먹이가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적당하게 먹으면 장 건강을 유지하는데 더욱 도움이 됩니다.

 

바나나 속의 펙틴 성분과 식이섬유는 오히려 변비를 해소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물론 잘 익지 않은 바나나에 들어있는 탄닌 때문에 변비가 생길 수는 있겠지만, 매우 소량이 포함되어있을 뿐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잘 익은 바나나를 먹으면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평소에도 변비로 문제를 겪고 있는 경우에 바나나를 먹고 변비가 생겼다고 느낄 수는 있습니다.

 

아무리 좋은 음식도 과다하게 섭취하면 안됩니다.

바나나의 경우 탄수화물이기 때문에 지나치게 먹으면 좋지 않겠습니다.

또한 가능하면 잘 익혀서 섭취하고, 공복에 섭취하는 경우 좋지 않을 수 있어서 오후에 간단한 간식으로 활용하면 좋겠습니다. 좋은 성분이 가득한 바나나, 잘 알고 섭취하면 약이 됩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