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토마토 영양만점 슈퍼푸드, 더 맛있게 먹기

by 끌로에 끌로에 2021. 7. 20.

1. 토마토의 효능

빨간 토마토를 많이 먹으면 사람들이 병에 잘 걸리지 않아서 의사들이 힘들어진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토마토는 아주 좋은 식품으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토마토의 "라이코펜" 성분은 몸의 산화를 방지해주는 항산화 효과를 냅니다.
라이코펜 성분은 혈관 내벽에 염증이 생기지 않게 해 주고, 혈액 속 콜레스테롤이 산화되지 않게 해 줍니다.
그 결과 심장이나 뇌혈관 질환을 방지해줄 수 있는 것입니다.
물론 항산화 효과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노화방지에도 물론 효과가 뛰어납니다.

그에 더해 암을 예방하는데도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전립선암, 유방암, 폐암 등에도 효능이 매우 좋다고 합니다.
암은 우리 몸속에 활성 산소가 많아지면 걸리기 쉬운데, 바로 토마토의 성분이 이 활성 산소를 줄여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암을 예방하는데 아주 좋은 효과를 내는 것입니다.

또한 다이어트 식품 하면 많은 사람들이 떠올리는 것 중 하나는 토마토입니다.
칼로리가 아주 낮은 데다가 수분이 풍부하고 식이섬유를 다량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식단에 토마토를 포함시키면 과식을 하지 않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나이가 들수록 시력이 나빠지고 점점 안 보이게 되는 노인성 황반변성을 예방하는데도 토마토가 아주 좋다는 연구 결과들이 있습니다. 루테인, 지아잔틴, 라이코펜과 같은 색소가 눈을 보호하는 기능을 하기 때문입니다.

현대인들에게 쉽게 찾아올 수 있는 당뇨병을 예방하거나 완화하는데도 토마토가 도움이 됩니다. 라이코펜이 혈당 저하 효과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 밖에도 많은 효능이 있지만, 결과적으로 토마토는 쉽게 구할 수 있으면서도 많은 질병을 예방하는데 큰 도움을 주는 슈퍼푸드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2. 토마토의 역사

그렇다면 이 토마토는 어디에서, 언제부터 먹기 시작한 것입니까?
토마토의 역사를 살펴보면 원산지는 남아메리카 페루입니다. 16세기 초에 스페인과 이탈리아에서 널리 재배되었다고 하는데, 그래서인지 이 나라들에는 토마토를 활용한 요리가 특히 많습니다. 그 예로 토마토 스파게티는 이탈리아의 대표 음식 중 하나입니다.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그로부터 약 300년 후인 19세기 초 토마토가 들어왔습니다.
처음에는 식품으로 재배되지 않았고 관상용으로 쓰였습니다.
하지만 영양가가 아주 많은 식품이라는 것이 밝혀지면서 점차적으로 대중적으로 즐겨먹는 채소가 되었습니다.

3. 토마토의 효능을 최대화하고 더 맛있게 먹는 법

다른 나라들에서는 토마토를 요리의 주재료나, 부재료로 많이 사용하는데 비해 우리는 디저트처럼 먹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토마토 핵심 성분인 라이코펜을 가장 많이 섭취하기 위해서는 기름과 열을 사용해야 합니다.
또한 덜 익은 토마토보다 완전히 익은 빨간 토마토를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즉 완전히 익은 토마토를 열에 조리하는 방법을 사용해야 토마토가 가진 효능을 최대한으로 끌어올릴 수 있습니다.
토마토의 라이코펜, 루테인, 베타카로틴 모두 비슷한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기름에 익혀먹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토마토를 활용한 여러 레시피가 있지만, 간단하고 맛있게 먹는 방법 하나를 소개합니다.
토마토와 계란, 파 그리고 마늘을 볶아서 먹는 방법입니다. 아주 간단하지만 영양소가 풍부한 반찬입니다.

먼저 파를 기름에 볶다가 잘 풀어낸 계란을 넣어 함께 볶아줍니다. 그 후 다 볶아진 계란을 그릇에 덜어냅니다.
다시 기름에 마늘을 볶다가 적당한 크기로 썰어낸 토마토 혹은 방울토마토를 볶아줍니다.
토마토가 잘 익을 때까지 볶다가 덜어낸 계란 볶음을 다시 넣어서 함께 골고루 익혀줍니다.
기호에 따라서 간장을 조금 곁들여도 좋습니다.

이렇게 기름과 열에 익혀서 먹는 토마토 요리는 지중해 식단에서 빠지지 않는 음식입니다.
바로 이 토마토 요리가 스페인과 이탈리아 등 지중해 지역 사람들이 장수하는 비결 중 하나라고 합니다.

하지만 아무리 좋은 음식이라도 독이 될 수 있습니다.
토마토 알레르기를 가진 사람이라면 토마토 섭취를 피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토마토, 잘 알고 먹으면 더욱 몸에 좋은 식품이 될 수 있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