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파의 놀라운 효능 알고 계십니까?

by 끌로에 끌로에 2021. 7. 21.

1. 파(Spring onion)

파는 거의 모든 한식 요리에 빠져서는 안 되는 채소 중 하나입니다. 흔하지만 너무 좋은 효능을 가진 파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파는 중국 서부가 원산지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동양에서는 아주 오랫동안 재배되어왔고, 중요한 채소로 여겨왔지만 서양에서는 놀랍게도 거의 재배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그래서 한국에서는 아주 쉽게 구할 수 있지만, 외국에서 파 요리를 하려면 재료를 구하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특히 대파를 구하는 것이 어렵다고 합니다.

 

품종에 따라 추위와 더위에 강하기 때문에 추운 지방이나 더운 지방에서 모두 재배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봄과 가을의 서늘하면서도 따뜻한 기온에서 가장 생육이 왕성합니다. 파의 잎에는 독특한 맛과 향이 있기 때문에 음식의 맛을 더욱 돋구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좋은 파를 고르기 위해서는 마른 잎이 없고 흙 등 이물질이 줄기에 많이 묻어있지 않은 것을 선택하라고 합니다.

또한 길이와 굵기가 비슷한 것이 좋고, 잎의 끝부분까지 탄력이 있는 파를 선택해야 합니다.

줄기에는 흰색 부분이 많고 깨끗한 것이 좋은 파입니다.

 

반면 좋지 않은 상태의 파는 줄기의 흰 부분이 짧고 가늘고 구부러져있습니다.

또한 잎이 누렇게 변해있고, 깨끗하지 못한 줄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2. 파의 효능

여러 음식에 다양하게 사용되는 파는 염분과 칼슘, 비타민 등을 많이 함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항균 효과를 내기도 하며, 해독, 두통, 소화불량에도 좋은 채소입니다. 특히 파의 성분 중에는 비타민B1 흡수율을 높여주는 유화아릴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파와 비타민B1이 많은 음식인 닭고기, 돼지고기를 함께 섭취하면 좋습니다.

 

파의 효능 중 가장 대표적인 것으로 손꼽히는 것은 면역력 증진 효과입니다.

파는 따뜻한 성질을 가진 채소로, 해열과 소염 작용이 있어서 감기를 예방하는데 매우 좋은 식품입니다.

열이 나거나 감기 초기 증상을 겪고 있을 때 파를 먹으면 증상이 호전될 수 있습니다.

목감기에 걸렸다면, 수건에 파를 싸서 목에 두르고 찜질을 하는 방법을 사용하면 증상이 나아질 수 있습니다.

 

또한 설사를 자주 하는 사람이나, 몸이 찬 사람도 파를 섭취하면 좋습니다. 파를 먹으면 몸이 따뜻해지면서 피가 맑아지고 혈액순환이 원활해지는 효과를 느낄 수 있습니다.

 

파는 살균과 해독을 해주는 황화아릴 성분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성분은 몸속의 유해 세균을 없애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특히 해물 요리에 파를 곁들이는 것이 매우 좋습니다. 해물에 있는 세균을 제거하는데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여름철에는 음식 속 세균으로 인한 질병에 걸리기 쉬우므로, 파를 많이 사용한 요리를 만들어 섭취하면 좋습니다.

 

혹시 잠을 자는데 문제를 겪고 계십니까? 그렇다면 파가 도움이 될 것입니다.

파는 일시적인 불면증을 해소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파를 차로 끓여서 마시면 숙면을 취할 숫 있고, 마음이 편안해지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혹은 파를 넣고 끓인 물의 증기를 쐬거나, 썰어서 냄새를 맡는 방법을 사용해도 됩니다.

3. 파를 이용한 요리들

이렇게 좋은 효능을 가진 파를 어떻게 요리해서 먹으면 가장 좋을까요?

다양한 방법이 있겠지만 집에서 만드는 대부분의 요리에 파를 넣어보는 것이 좋습니다.

파는 보통의 한식 요리에는 거의 다 잘 어울리는 채소이기 때문에 더욱 많은 파를 넣어서 요리해보면 좋겠습니다.

 

일반적으로는 다양한 찌개나 국에 파를 곁들여서 끓일 수 있습니다. 또한 계란과 파를 함께 볶아서 만드는 요리는 계란의 영양소를 더욱 잘 흡수할 수 있게 만들어줍니다. 하지만 파와 미역은 함께 먹으면 좋지 않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미역과 파를 함께 섭취할 경우 미역 속의 칼슘을 흡수하는 것을 방해한다고 합니다.

 

앞에서도 언급했던 것처럼, 파와 돼지고기를 함께 섭취하면 매우 좋습니다. 먼저 돼지고기의 비타민B1을 더 잘 흡수할 수 있게 해 줍니다. 또한 파는 지나친 콜레스테롤을 흡수하지 않도록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돼지고기 요리에 파를 많이 넣을수록 더 좋습니다.

 

제철의 파를 가지고 다양한 요리를 해보세요! 더욱 건강하고 기운이 나는 경험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댓글0